PROJECTS
MAKE YOUR
SCHOOL OF LIFE
인생학교x소개
인생학교x는 3~7명의 사람들이 모여서 인생의 여러 가지 문제들에 대한 각자의 생각들을 꾸밈없이, 숨김없이 나누는 이야기 소모임입니다. 어떤 곳에서 어떤 사람들과 어떤 주제로 이야기를 나눌지는 당신의 자유입니다.
내가 궁금하거나 고민하고 있는 삶의 문제들을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또 풀어가고 있는지, 우리의 경험을 서로 나눕니다. 인생학교x에서는 모두가 교사이자 학생입니다.
그리고 '인생학교x'라는 이름이 아니라도, 여러분이 만나는 사람들과 인생학교x진행안내서(CONTENTS)에 나오는 사랑, 관계, 일, 행복, 사회, 나에 관한 이야기들을 나누어보세요. 알던 사이라면 그 사람의 새로운 면을 처음으로 보게 될지도 모릅니다.
인생학교x는 사람과 사람을 잇는 다리가 되고 싶습니다. 인생학교x의 진행방식과 다양한 질문들을 활용하여 우리의 만남이 더 즐겁고 유익해지기를 바랍니다.
HOW
인생학교x만드는 법
1) 사람들과 어떤 주제로 이야기 나누고 싶은지 정한다.(나 자신이 가장 관심있는 주제로 정하는 것이 좋음)
2) '소셜다이닝 집밥(www.zipbob.net)'에 '인생학교x(주제)'라는 이름으로 모임을 만든다.
('집밥'에서 '인생학교'를 검색하면 과거에 진행한 인생학교들이 나오니 참고하세요. 참가자 모집기간을 고려하여 모임일 최소 일주일 전에 만들기를 추천. 참가인원은 3~7명이 적당함.)
3) 기타 인생학교x에 관한 궁금증은 아래 '인생학교x진행안내서'(비상업적 용도 무한공유 및 사용 가능)를 참고하거나, master@schooloflife.kr 로 문의한다.
WHY
인생학교x를 만든 이유
우리 마음 속에는 지금까지 살면서 미처 꺼내지 못한 말들이 많습니다. 남들과 달라서 이상한 사람으로 취급 받거나 비난 받을까봐, 혹은 남들보다 못나서 놀림 당하거나 외면당할까봐 굳이 드러내지 않고 살아가는 진짜 우리의 이야기들을 나눠보고 싶습니다.
서로 듣고 말하다보면, 다를 줄 알았는데 같은 생각을 하고 있는 우리, 같을 줄 알았는데 너무도 다른 생각을 하고 있는 새로운 우리를 발견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P.S. 인생학교x는 소설가 알랭 드 보통이 만든 영국의 인생학교(THE SCHOOL OF LIFE)에서 영감을 받고 만들어졌습니다. 그러나 강연자와 청중이 구분되는 인생학교와 달리, 인생학교x는 서로가 서로에게 배우는 수평적인 관계의 모임을 지향합니다.
인생학교x가 삭막한 서울에서 작은 오아시스 같은 모임이 되기를 바랍니다.